MY MENU

학술지관련 서식 및 자료

제목

라틴아메리카연구(AJLAS) 원고작성요령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20
첨부파일1
조회수
387
내용

틴아메리카연구(AJLAS) 원고작성요령

 


라틴아메리카연구에는 라틴아메리카와 관련된 모든 주제의 논문을 투고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다른 학술지나 단행본을 통해 출판된 논문은 접수하지 않습니다. 논문작성언어는 한국어, 스페인어, 영어, 포르투갈어 모두 가능합니다. 논문 길이는 10,000 단어 이내와 원고지 기준 150매 이내로 제한합니다. 기준 분량 초과시 편집위원회는 분량 축소를 요구하거나 게재를 다음호로 미룰 수 있습니다. 논문 작성은 아래한글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사용해주십시오. 그림, , 지도, 그래프 등은 투고자의 의도를 존중하되 출판시의 제 문제를 고려하여 조정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라틴아메리카연구는 또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을 신속하게 소개하기 위하여 노트(Note)와 리뷰 에세이(Review Esay) 섹션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이 두 섹션에 투고된 글은 심사를 거치지 않고 게재됩니다. 분량은 원고지 기준 40매 이상으로 최근 주요 이슈, 연구동향, 주목할 만한 연구서를 소개하시면 됩니다. , 주제나 게재 가능 여부는 편집위원회와 사전에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원고작성 요령>

투고원고는 이전 학술지를 참고하여 제목, 성명 및 소속, Abstract, Keywords, 본문, (부록),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은 투고논문은 반려합니다.

1. 제 목

학술경비를 지원받은 논문의 경우 제목 맨 뒤에 *표를 하시고 각주에 경비지원 내용과 과제번호를 밝힌다.

) 이 논문은 2001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KRF-2001-002-A00255).

2. 성명 및 소속

성명 및 소속은 한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한국어로,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외국어로 표기한다. 소속 앞에는 단독 혹은 공동저작 사항을 표시한다. 맨 뒤에 *표를 하고(학술비 지원논문의 경우 **) 각주에 저자의 영문 소개를 덧붙인다. 외국어 이름을 표기할 때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쓰며, 이름 사이에는 하이픈(‘-’)을 사용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쓴다. 투고자의 e-mail 주소는 각주 저자소개 뒤에 쓴다. 공동저작의 경우 주 저자를 앞에 기타 저자를 주 저자 뒤에 쓴다.

) 홍길동
단독/서울대학교*

* Kil-Dong Hong is a HK research professor of Institute of Iberoamerican Studie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kdh@snu.ac.kr).


3. Abstract

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영어로 작성한다.

4. 키워드

키워드는 5개 내외로 영어와 국문으로 작성한다.

) Keywords: Political chaos, Ladino, Mayan aborigines, Obvention and contribution, Speaking cross / 정치적 혼돈, 라디노, 마야원주민, 종교적 세금과 부역, 말하는 십자가

5. 본문 주석: 약주 사용

1)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언급될 경우 괄호 안에 연도만 표시. 저자의 이름이 한글일 경우 저자의 성을 영문으로 함께 표기.
) 홍길동은(Hong 1999) 세계화의 당위성을 강력히 지지한다.

Drake(1966)는 이 조약이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고 말한 바 있다.

2) 저자의 이름을 본문에 언급하지 않고 인용한 경우는 성과 연도 표시

) 세계화의 폐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Fuentes 1979).

3) 인용 페이지를 밝힐 경우에는 ‘,’ 뒤에 페이지 표시

) 리오 회의에서도 세계화의 폐해를 지적한 바 있다(Hong 1983, 22-25).

4) 인용 책 혹은 논문의 저자가 둘일 경우에는 가운데 ‘and’로 구분.

) 리오 회의에서도 세계화의 폐해를 지적한 바 있다(Lagos and Fuentes 1983, 22).

5) 저자가 세 명 이상일 때는 ‘et al.’을 사용.

) (Alessandri et al. 1971, 217-221)

6) 인용문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로 구분

) (Lacan 1974, 45; Derrida 1977, 22-23)

7) 참고문헌에 동일인이 같은 해에 쓴 저작이 다수 포함되어 인용을 할 때 연도 표기만으로 구별이 되지 않을 경우 알파벳 소문자 사용.

) (Lacan 1974a, 45; Lacan 1974b, 22-23)

8) 재인용 방법

) Lacan의 말을 Derrida 책에서 재인용할 경우: (Derrida 1974, 45, 재인용)

6. 표와 그림

1) 각각 표 1., 2., 그림 1., 그림 2.로 표기하며 표 1.은 내용의 위에 그림 1.내용의 아래에 위치시킨다.

2) 와 그림이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 부분을 a, b 등으로 표기한다.


7.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 지면의 제약을 고려하여 가급적 본문에 인용된 것만 적는다.

2) 저자는 알파벳 순서에 따라 정리한다.

3) 동일 저자의 출판물은 오래된 것부터 연대순으로 배열한다. 같은 연도에 여러 편의 저술이 있을 경우 1999a, 1999b, 1999c 등으로 분류한다. 이때도 먼저 나온 것을 1999a로 삼는다. 동일저자의 출판물 중 단일저작과 공동저작이 있을 경우 전자를 후자에 앞서 배열한다.

4) 한국어 참고문헌과 논문 및 인터넷 자료도 영어로 표기하여 외국어 자료와 함께 정리한다.

) Hong, Kil-Dong(2010), “Value of National Holidays in Mexico,” Latin American Affairs, Vol. 1, No. 2, pp. 1-33.

영문 참고문헌 정보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한국어의 발음을 알파벳으로 표기하고 괄호 속에 영문 번역을 병기한다.

) Hong, Kil-Dong(2010), “Mexico Kukkeongilui Gachi(Value of National Holidays in Mexico),” Jungnammi Yeongu(Latin American Affairs), Vol. 1, No. 2, pp. 1-33.

5) 단행본 - 저자(연도), 제목, 출판 장소: 출판사 명

) Von Misies, L.(1983), Nation-State and Economy: Contributions to the Politics and History of Our Time, Leland B. Yeager(trans.),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Strunck, W. Jr., and E. B. White(1979), The Elements of Time, 3rd ed., New York: Macmillan.

6) 저널 논문 - 저자(연도), 제목, 저널 이름, (Vol.), (No.), 페이지

) Lipset, S. Ni(1983), “Radicalism or Reformism: The Sources of Argentine Working-Class Politics,” Journal of Latin American Studies, Vol. 77, No. 2, pp. 1-18.

* ‘표기법에 유의: 첫 글자는 대문자, 철자에 유의, 로마자 사용하지 않고 아라비아 숫자로.

** 계절, , 날짜 등을 명기할 필요가 있을 때는 No.와 페이지 사이에 쓴다.

) Lipset, S. Ni(1983), “Radicalism or Reformism: The Sources of Argentine Working-Class Politics,” Journal of Latin American Studies, Vol. 77, No. 2, March, pp. 1-18.

7) 단행본에 삽입된 논문 - 저자(연도), 제목, 편자, 제목, 출판 장소: 출판사, 페이지

) Weber, M.(1984), “Legitimacy, Politics, and the State,” in William Connolly(ed.), Legitimacy and the State,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pp. 32-62.

8)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문헌으로 올릴 경우에는 인터넷 주소를 가장 뒤에 쓰고 마침표는 찍지 않는다. 인터넷 논문이라도 발간 연도를 아는 경우에는 저자 뒤에 연도를 밝힌다.

) Ortega, Daniel(2001), “La histoira inconclusa,” http://www.danielortega.cl

* 기타 여러 가지 사항은 주석을 염두에 둘 것.

8. 외국어 표기

외래어표기법에 따라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미 우리말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그에 준할 수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